[예시 1 : 표 양식을 포함한 내용]
1) ChatGPT에서 기존 양식과 동일한 형식의 문서 형식 요청
프롬프트 1
--> 위와 같은 형식을 다른 내용으로 채우려고 할때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텍스트 프롬프트를 알려줘.
프롬프트 2 : 실제 문서에 적용 예시
Ⅱ. 국내‧외 환경변화 1. [기술] 다양한 新SW가 빠르게 확산되어 SW 생태계가 급변 □ AI,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新SW가 지속 등장 ㅇ 新SW는 사업화 및 보급 확산의 속도가 타 분야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빠르고 범용 기술로서 높은 파급력 발휘 * 생성형 AI의 핵심기술인 'Transformer'는 2017년 발표되어 5년 만에 ChatGPT 서비스로 사업화되었고, 서비스 제공 두 달 만에 사용자 수 2억 명 돌파 [ 신기술의 사업화 및 확산 속도 ] 기술 발표 확산 확산 속도 근거 형광 조명 1859 1933 74년 ◦특허 → 상용 형광등 출시 프레온 냉매 1931 1969 38년 ◦특허 → 전기냉장고 가정 내 보급 보편화 제트 엔진 1791 1961 170년 ◦특허 → 대형 민간 항공기에 적용 新SW 블록체인 2008 2016 8년 ◦논문 → 금융서비스 중 블록체인 적용률 13.5% 생성AI 2017 2023 6년 ◦Transformer발표 → ChatGPT 이용자 2억 명 □ 로우코드/노코드 플랫폼 및 생성형 AI를 코딩 도구로 활용하여 SW 개발의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향상 * SW 기업의 55%는 생성형 AI를 개발과정에 활용하고 있으며, 약 63%의 기업은 개발자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하기 위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고 응답(Gartner, '23.8.3.) * NTT Data(日)은 코딩 업무에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약 20%의 생산성 향상 효과를 거뒀다고 발표(Gartner, '23.8.21.) ㅇ 각 산업 도메인 전문가의 SW개발 참여가 본격화되면서 SW개발자 저변 확산에도 기여 * 로우코드/노코드 이용자 수는 2021년 260만 명에서 2025년까지 연간 40% 증가하고 관련 시장 규모는 2022년 115억 달러에서 2027년 257억 달러까지 성장(IDC) * 금융(골드만삭스, 美), 화학(BASF, 獨), 통신(Telstra, 濠) 등 다양한 산업에서 全社차원의 로우코드/노코드 교육 및 실무 활용 유도(The Economist)--> 위와 같은 형식을 다른 내용으로 채우려고 할때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텍스트 프롬프트를 알려줘.
2) ChatGPT에서 작성해 준 프롬프트
프롬프트 3
Ⅱ. 국내‧외 환경변화
1. [주제] 핵심 키워드로 간단하게 제목 작성
□ 핵심 트렌드 또는 현황 서술
ㅇ 세부 내용 1: 구체적 사례나 수치, 인용 포함
* 보충 설명 또는 근거 자료 제시 (출처 명시 시 신뢰도↑)
[ 시각적 자료 또는 표 제목 ]
[표 형식: 주제에 맞게 수정]
항목명1 | 항목명2 | 항목명3 | 항목명4 | 근거
------|-------|-------|------|-----
내용1 | 내용2 | 내용3 | 내용4 | 출처/근거
□ 추가 트렌드나 변화 설명
ㅇ 세부 내용 2: 기술, 제도, 사회적 변화 등
* 기업/기관 사례, 통계치 등 인용 가능
ㅇ 그에 따른 영향이나 시사점 제시
* 수치 기반 전망, 산업적 파급력 등 포함3) 실제 적용 : 새 대화창에서 탬플릿을 활용하여 새로운 내용 작성 요청
프롬프트 4
Ⅱ. 국내‧외 환경변화 1. [주제] 핵심 키워드로 간단하게 제목 작성 □ 핵심 트렌드 또는 현황 서술 ㅇ 세부 내용 1: 구체적 사례나 수치, 인용 포함 * 보충 설명 또는 근거 자료 제시 (출처 명시 시 신뢰도↑) [ 시각적 자료 또는 표 제목 ] [표 형식: 주제에 맞게 수정] 항목명1 | 항목명2 | 항목명3 | 항목명4 | 근거 ------|-------|-------|------|----- 내용1 | 내용2 | 내용3 | 내용4 | 출처/근거 □ 추가 트렌드나 변화 설명 ㅇ 세부 내용 2: 기술, 제도, 사회적 변화 등 * 기업/기관 사례, 통계치 등 인용 가능 ㅇ 그에 따른 영향이나 시사점 제시 * 수치 기반 전망, 산업적 파급력 등 포함--> '2025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진출 전략'이라는 주제로 위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해줘.
[예시 2 : 문항 출제 자동화]
1) ChatGPT에서 기존 양식과 동일한 형식의 문서 형식 요청
프롬프트 1
--> 난 중학교 기술가정 문제를 출제 하려 해. 내가 교과서 본문을 입력하면, 위와 같은 문제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작업을 하고 싶어. 위와 같은 형식의 문제를 다른 내용으로 채우려고 할때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텍스트 프롬프트를 알려줘.
프롬프트 2 : 실제 문서에 적용 예시
결혼이 성립하기 위한 필요한 법적 요건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보기> ㄱ. 만 18세 이상이 되어야 결혼이 가능하다. ㄴ. 부모나 후견인이 동의하면 중혼도 가능하다. ㄷ. 혼인 신고를 해야 법적으로 결혼이 인정된다. ㄹ. 당사자 간에 혼인할 의사가 있으면 근친혼도 가능하다. ㅁ. 만 19세 미만인 경우 부모나 후견인의 동의를 얻으면 가능하다. ① ㄱ, ㄷ, ㅁ② ㄴ, ㄷ, ㄹ ③ ㄷ, ㄹ, ㅁ④ ㄱ, ㄴ, ㄷ, ㅁ ⑤ ㄴ, ㄷ, ㄹ, ㅁ
--> 난 중학교 기술가정 문제를 출제 하려 해. 내가 교과서 본문을 입력하면, 위와 같은 문제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작업을 하고 싶어. 위와 같은 형식의 문제를 다른 내용으로 채우려고 할때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텍스트 프롬프트를 알려줘.
2) ChatGPT에서 작성해 준 프롬프트
프롬프트 3
다음은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본문 내용이다. [본문] --- (여기에 교과서 내용을 입력하세요. 예: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자신의 소비 습관을 돌아보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예산을 세운 뒤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충동구매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구매 목록을 미리 작성하거나, 물건을 사기 전 잠시 기다리는 방법이 있다.’) --- 위 본문을 바탕으로, <보기> 형식으로 OX 문항과 선지 조합을 포함한 **5지선다형 객관식 문제**를 다음 조건에 맞게 만들어줘. 1. 문항은 "다음 중 본문 내용에 근거하여 올바른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또는 이에 상응하는 형식으로 작성 2. <보기> 항목은 5개 제시 (ㄱ~ㅁ) 3. <보기>에는 정답과 오답이 혼합되도록 하되, 문항 수준은 **중학생 눈높이**에 맞게 구성 4. 선택지는 5개 (①~⑤)이며, 보기의 조합으로 구성 5. 정답 표시하지 말고, 전체 문제형식으로 완성 형식은 다음 예시처럼 제시해줘: [출력 예시] --- 다음 중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 <보기> ㄱ. 예산을 세우기 전에 물건을 먼저 산다. ㄴ. 충동구매를 줄이기 위해 구매 목록을 작성한다. ㄷ. 물건을 사기 전에 한 번 더 고민한다. ㄹ.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결정한다. ㅁ. 자신의 소비 습관을 되돌아본다. ① ㄴ, ㄷ, ㅁ ② ㄱ, ㄷ, ㄹ ③ ㄷ, ㄹ, ㅁ ④ ㄱ, ㄴ, ㄷ, ㅁ ⑤ ㄴ, ㄷ, ㄹ, ㅁ ---
3) 실제 적용 : 새 대화창에서 위의 내용 붙여 넣은 후 교과서 본문 복사하여 붙여 넣기
[예시 3 :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자동화]
1) ChatGPT에서 기존 양식과 동일한 형식의 문서 형식 요청
프롬프트 1
--> 난 중학교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려 해. 내가 교과서 본문을 입력하면, 위와 같은 교수학습과정안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작업을 하고 싶어. 위와 같은 형식의 교수학습과정안을 다른 내용으로 채우려고 할때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텍스트 프롬프트를 알려줘.
프롬프트 2 : 실제 문서에 적용 예시
( 기술·가정 )과 교수-학습 과정안
일 시2025년 5월 28일 수요일 ( 2 )교시담당교사류진숙대상1-4반
단 원Ⅲ. 인간과 성장하는 관계차시1/2 장소1-4반 교실
학습목표1. 가족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위기의 회복과 치유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2. 회복 탄력성을 발휘하여 위기를 딛고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학습전략교수학습 모형학생 중심 화동 수업, 자기주도적 협력학습, 활동 체험 학습
교수학습 자료교과서, PPT, 동영상, 학습지
수업 방법 강의, 토론토의 및 발표, 프로젝트
수업단계학습내용교수-학습 활동자료 및 유의점
도입
(5분)
출석 확인▶인사 및 출결을 확인자 PPT
자료: 이지선교수
유 동기유발을 통해
집중할 수 있도록 환
경을 구성한다.
* 학습 목표와 활동
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준에 맞게 설명한
다.
동기유발
▶학습 분위기를 조성
▶전시 학습을 상기-가족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
▶학습동기유발- 사례를 보고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될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XEVaEeYmMs4
학습목표 제시
▶본시 학습목표 제시 및 안내-회복 탄력성,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에 대한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가족관계나
친구 및 교사와의 관계 회복을 위한 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전개
(35분)
이해 활동
▶이해활동-회복 탄력성(마음의 근력)에 대한 배경 및 개념을 설명하고,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 한 후 영상자료를 보여준다.
ex : 회복 탄력성이 강한 사람들의 이야기(2편)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toBGO6LsVd0&t=12s 외
자 PPT
동영상: 회복탄력성
유
- 학생들이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
감할 수 있는 분위기
를 조성한다. - 학습지를 작성할 때
필요한 자료를 안내하고
핵심 내용을 제시한다. - 모둠 활동을 통
해 학습활동이 이
루어질 수 있도록 환
경을 구성한다. - 모둠별 토론토의에
모두 참여할 수 있도
록 유도한다.-이때 소극적이거
나 내향적인 학생
들을 세심하게 관
찰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준다.
탐구 활동
▶회복 탄력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물을 가지고 활동을 해보도록 한다.
ex : 충남 교육청 위탁 정신건강센터의 소품으로 활동 체험
▶우리 가족의 위기 상황에 대한 사례를 역할극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 평소 우리 가족이 처한 위기 상황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게 한다. -위기 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해 솔직하게 발표하도록 한다.
▶자신의 회복 탄력성 지수를 알아보게 한다. 이때 질문지를 보고 솔직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감 있게 대화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 모둠별로 순회하며 학생 활동을 조력한다.
▶회복 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설명한 후 의견을 들어본다.
- 현재 자기가 실행하고 있는 방법이나 더 나은 방법이 있으면 용기 있게 발표하도
록 권유한다.
- 티모시 D 워커(Timothy D.Walker)의 회복 탄력성을 위한 테라피를 인용하여 수업
시간에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평온하게 진행하며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분명하게 전달한다.
- 용기를 내준 학생들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 자신이 힘들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기관을 제시한다.
▶자기 조절을 도와주는 STOP 기법을 연습해 보고 다른 친구들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변화를 느꼈는지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알아본다.
▶탐구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내용을 추가하도록 한다.
- 가족, 친구, 교사와의 관계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고려한 방안을 잘 모색
하였는지 모둠원들이 서로 학습 활동지를 보면서 함께 토론토의를 한다.
▶각 모둠에서 한 명씩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한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을 추구
하기 위한 회복 탄력성의 과정을 통해 추후 개선해야 할 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탐구하도록 한다.
정리
(5분)
내용 정리
▶학습 활동지에 그린 ‘자신의 감정 표현’을 보면서 정리한다.
▶회복 탄력성의 평가(자기의 회복 탄력성 지수 및 회복탄력성을 위한 현명한 대처
방안)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형성평가
1. 회복 탄력성은 성격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O, X )
2. 평소 가족, 친구나 선생님들과 유대감을 쌓고 정서적 지지를 받으면 고립될 확률
이 낮다. ( O, X )
3. 다양한 활동이나 경험을 시도하여 새로운 변화나 스트레스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
하는 것도 회복 탄력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 O, X )
▶학습 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자 PPT
유인물
질문을 통해 배운 내
용을 상기하고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
도록 한다.
차시 예고
▶인간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필요한 물건을 만들고 환경을 개선하는 공학의 역사와
미래에 대해 예고한다.
▶인사를 하며 수업을 마친다.--> 난 중학교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려해. 내가 교과서 본문을 입력하면, 위와 같은 교수학습과정안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작업을 하고 싶어.
위와 같은 형식의 교수학습과정안을 다른 내용으로 채우려고 할때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텍스트 프롬프트를 알려줘.2) ChatGPT에서 작성해 준 프롬프트
프롬프트 3
너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수업 전문가야. 다음에 제공하는 교과서 본문을 바탕으로 다음 조건에 맞춰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해줘. 🔷 조건: 1. 수업 일시, 대상, 단원명, 장소 등을 상단에 정리해줘. 2. 학습 목표는 2개 제시하고,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작성해. 3. 학습전략(모형), 교수학습 자료, 수업 방법을 포함해. 4. 수업단계는 '도입(5분)', '전개(35분)', '정리(5분)'으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학습활동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줘. 5. 활동은 학생 중심, 협력 학습, 체험 학습을 반영해 구성해줘. 6. 가능한 경우 동영상, 질문지, PPT, 실물자료 등도 포함해줘. 7. 활동별 자료 및 유의점도 작성해줘. 8. 마지막에 형성평가 문항 2~3개와 차시 예고를 포함해줘. 🔷 교과서 본문: [여기에 교과서 내용을 입력] --- 형식은 다음과 같아야 해: ( 기술·가정 )과 교수-학습 과정안 일 시: [날짜] ( [ ]교시) 담당교사: [ ] 대상: [학년-반] 단 원: [ ] 차시: [ ]/ [ ] 장소: [교실] 학습목표: 1. 2. 학습전략: 교수학습 모형: 교수학습 자료: 수업 방법: 수업단계 | 학습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도입 | | | 전개 | | | 정리 | | | 형성평가: 1. 2. 3. 차시 예고: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