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 데이터 마법사 되기
스프레드시트 분석 및 시각화
엑셀이나 구글 시트의 빼곡한 숫자들을 마주하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지곤 합니다. 피벗 테이블, VLOOKUP, 차트 만들기…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과정은 많은 이들에게 복잡하고 어려운 장벽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제미나이를 당신의 구글 워크스페이스와 연결하는 순간, 당신은 더 이상 복잡한 함수와 씨름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미나이는 당신의 스프레드시트를 순식간에 읽고, 이해하며, 당신이 원하는 대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강력한 '데이터 마법사'가 되어줍니다. 당신은 데이터의 '사용자'를 넘어, 데이터를 지휘하는 '지휘자'가 될 수 있습니다.
※ 시작하기 전에: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미나이가 당신의 구글 드라이브와 시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Google Workspace 확장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4.1.1. 참고)
👋 1단계: 데이터와 첫인사 나누기 (데이터 이해)
수천 개의 행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데이터를 처음 마주했을 때, 제미나이에게 데이터의 개요부터 물어보세요.
- 이렇게 요청하세요:
"내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3분기 판매 실적]' 파일을 열어줘. 이 데이터가 무엇에 대한 내용인지, 어떤 항목들(열)로 구성되어 있는지 먼저 간단히 요약해 줘. 그리고 총 데이터는 몇 행인지, 비어있는 셀은 없는지도 확인해 줘."
🧹 2단계: 지저분한 원석을 보석으로 (데이터 정제)
분석하기 전, 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과거에는 몇 시간이 걸렸을 데이터 정제 작업을, 제미나이에게는 몇 초 만에 맡길 수 있습니다.
중복 데이터 제거
"이 시트에서 '고객 이메일' 열을 기준으로 중복된 데이터가 있다면 모두 찾아서 삭제해 줘."
형식 통일 및 데이터 정리
"뒤죽박죽인 '가입일' 열의 날짜 형식을 'YYYY-MM-DD' 형식으로 모두 통일해 줘. 그리고 '고객명' 열에 있는 이름 앞뒤의 불필요한 공백도 모두 제거해 줘."
📊 3단계: 숫자 더미를 그림으로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분석의 꽃은 시각화입니다. 원하는 차트의 종류와 내용을 명확하게 알려주면, 복잡한 설정 없이도 즉시 그래프를 그려줍니다.
항목별 비교 (막대그래프)
"가장 많이 팔린 제품 상위 10개를 판매량 순서대로 수평 막대그래프로 보여줘. 각 막대에는 정확한 판매량 수치를 표시해 줘."
시간에 따른 변화 (꺾은선그래프)
"지난 1년간의 월별 총 매출액 변화 추이를 꺾은선그래프로 그려줘. 매출이 가장 높았던 달과 가장 낮았던 달을 그래프에 표시해 주면 좋겠어."
전체 비중 파악 (원그래프)
"제품 카테고리별 매출액 비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원그래프(Pie Chart)로 만들고, 각 카테고리의 비중(%)을 함께 표시해 줘."
상관관계 분석 (분산형 차트)
"'광고비 지출액'과 '웹사이트 방문자 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분산형 차트(Scatter Plot)를 그려줘. 두 데이터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간단히 해석해 줘."
🔮 4단계: 데이터 너머의 통찰력 얻기 (데이터 해석 및 예측)
차트를 만드는 것을 넘어, 그 차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제미나이와 함께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 심층 분석 및 전략 제안:
"방금 만들어준 월별 매출 추이 그래프를 보니 8월에 매출이 급격하게 떨어진 것 같아. 그래프를 바탕으로 마케터의 관점에서 그 원인을 3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매출을 다시 회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제안해 줘." - 미래 예측:
"지난 2년간의 분기별 판매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 2분기까지의 판매량을 예측하는 예상 추세선을 꺾은선그래프에 추가해 줘."
🎯 궁극의 워크플로우: 한 번의 프롬프트로 보고서 완성하기
"(고객 만족도 설문조사 엑셀 파일 첨부 후) 이 설문조사 데이터를 가지고 최종 보고서를 만들려고 해. 다음 작업을 순서대로 실행해 줘.
1. 먼저, 비어있는 응답 행은 모두 삭제해 줘.
2. '만족도 점수' 열을 기준으로 1~5점까지의 분포를 보여주는 막대그래프를 만들어 줘.
3. 만족도 점수가 1~2점인 고객들의 '주관식 답변'만 모두 추출해서, 불만의 핵심 원인(배송, 품질, 서비스 등)별로 내용을 분류하고 요약해 줘.
4. 위의 모든 내용을 종합해서, '고객 만족도 개선을 위한 세 가지 제안'을 포함한 최종 보고서를 작성해 줘."
1. 먼저, 비어있는 응답 행은 모두 삭제해 줘.
2. '만족도 점수' 열을 기준으로 1~5점까지의 분포를 보여주는 막대그래프를 만들어 줘.
3. 만족도 점수가 1~2점인 고객들의 '주관식 답변'만 모두 추출해서, 불만의 핵심 원인(배송, 품질, 서비스 등)별로 내용을 분류하고 요약해 줘.
4. 위의 모든 내용을 종합해서, '고객 만족도 개선을 위한 세 가지 제안'을 포함한 최종 보고서를 작성해 줘."
스프레드시트는 더 이상 어려운 숙제가 아닙니다. 당신의 질문이 곧 함수가 되고, 당신의 요구가 곧 차트가 되는 새로운 데이터 분석의 세계를 경험해 보세요.
복잡한 수식과 씨름하던 시간을 절약하여 데이터가 들려주는 진짜 이야기에 귀 기울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복잡한 수식과 씨름하던 시간을 절약하여 데이터가 들려주는 진짜 이야기에 귀 기울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