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16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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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1) 국내외 디지털 교육
전망과 주요 전략

작성 : 마누스 AI 무료 버전

연수 목차

  • 서론: 왜 지금 디지털 교육인가?
  • 국내 디지털 교육 전망 및 전략
  • 국외 디지털 교육 동향
  • 학교 경영 전략
  • 결론 및 제언

서론: 왜 지금 디지털 교육인가?

초거대 AI 시대의 도래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 ChatGPT 등 초거대 AI의 등장으로 지식 습득의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
  • 단순 지식 암기보다 창의성, 융합 역량, 비판적 사고 등 새로운 핵심 역량의 중요성 증대
  • 하이터치-하이테크 교육: AI 등 디지털 기술(하이테크)을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맞춤 학습을 지원하고, 교사는 인간적인 상호작용(하이터치)을 통해 학습 코칭, 멘토링, 인성 교육에 집중하는 교육 모델

국내 전망 1: 교육부의 비전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 실현을 위한 디지털 교육 비전

  • 비전: 모든 교사가 에듀테크를 활용해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을 실현
  • 핵심 목표: AI 기반의 진단/처방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속도에 맞는 학습을 제공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극대화

국내 전략 1: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2025년 도입 계획, AI 보조교사 기능, 맞춤형 학습 지원

  • 도입 시기: 2025년부터 수학, 영어, 정보 교과에 우선 도입
  • 주요 기능:
  • AI 보조교사: 학생의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수준별 교육 콘텐츠를 자동 추천
  • 데이터 기반 학습: 학생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교사에게 제공, 교사는 이를 바탕으로 심층적인 학습 코칭 및 멘토링 제공

국내 전략 2: 교원 역량 강화

T.O.U.C.H. 선도교사단, 집중 연수, 학교 관리자의 역할

  • 선도교사단(T.O.U.C.H.): 디지털 교육 전환을 이끌어갈 교사 그룹 육성 및 전문성 강화 (방학 중 집중 연수 등)
  • 학교 관리자의 역할: 교장 선생님은 디지털 교육 전환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교사들이 새로운 교수·학습 모델을 시도할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감과 물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

국내 전략 3: 에듀테크 생태계

에듀테크 소프트랩, 에듀테크 진흥방안, 산업과의 연계

  • 에듀테크 소프트랩: 기업과 학교 현장을 연결하여 현장 수요 기반의 에듀테크 개발 지원
  • 에듀테크 진흥방안: 국내 에듀테크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

국외 동향 1: OECD의 시사점

디지털 격차 해소, 인프라보다 교사 역량의 중요성 강조

  • 교사 역량의 중요성: 디지털 기기 사용 자체가 아닌, 교사의 기술 활용 능력이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디지털 격차 경고: 디지털 전환이 교육 접근성을 높일 잠재력이 있지만, 저소득층 등의 디지털 격차 심화에 대한 정책적 대응 필요

국외 동향 2: 유럽의 균형 전략

스웨덴/핀란드의 '탈디지털화' 움직임, 기초 학습 능력 강조

  • '탈디지털화' 움직임: 스웨덴, 핀란드 등 일부 유럽 국가에서 과도한 디지털 기기 사용의 부작용(학습 방해,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로 '탈디지털화' 정책 추진
  • 기초 학습 강조: 종이책 읽기 등 아날로그 방식을 병행하며, 읽기, 쓰기 등 기초 학습 능력 강화에 집중

학교 경영 전략 1: 리더십 방향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교장 선생님의 3가지 리더십

  • 비전 제시 리더십: 학교의 디지털 교육 목표와 로드맵을 명확히 제시
  • 변화 관리 리더십: 교사들의 변화에 대한 저항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시도를 격려하는 문화 조성
  • 균형 유지 리더십: 국내외 동향을 종합하여, 디지털 기술의 효과적인 활용과 기초 학습 능력 함양 사이의 최적의 균형점을 찾는 지혜

학교 경영 전략 2: 교사 지원 방안

심리적/물리적 지원, 자발적 연구 문화 조성, 성공 사례 공유

  • 심리적 지원: 새로운 시도에 대한 실패를 용인하고, 성공 사례를 적극적으로 공유 및 인정
  • 물리적 지원: AI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안정적인 인프라(기기, 무선망) 및 행정 지원
  • 자발적 연구 문화: 교사 연구회, 동료 연수 등을 활성화하여 교사 주도의 디지털 교육 연구 문화 조성

결론 및 제언

디지털 교육의 성공을 위한 학교 관리자의 역할 재확인

  • 기술은 도구, 교육은 본질: AI 디지털교과서는 도구일 뿐, 교육의 본질인 학생과의 상호작용과 맞춤형 성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짐
  • 학교 관리자의 역할 재확인: 교장 선생님은 학교의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최고 학습 책임자(Chief Learning Offic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 함께하는 미래: 모든 교직원과 함께 지혜를 모아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 시대를 열어갑시다

감사합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디지털 교육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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