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AI·디지털 수업설계 역량강화 연수
생성형 AI로 교사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수업 설계를 혁신하는 법
날짜: 2025. 11. 01. · 진행: AI오토마타
연수 참고 자료 (바로가기)
- AI 도구 및 유용 사이트 모음: https://www.aiautomata.kr/2025/11/site.html
- 실습 자료 링크 1(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파일
- 실습 자료 링크 2(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aiautomata/142
연수 목표 및 목차 — 오늘 우리는 무엇을 얻어가는가?
- [동기 유발] AI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의 필요성과 효과 체감하기
- [핵심 이해] AI의 답변 퀄리티를 바꾸는 ‘4단계 프롬프트 공식’(R-C-T-F)
- [적용 1] 나만의 ‘문서 자동 생성기’ 만들기 (시험 문제, 가정통신문 등)
- [적용 2] 5분 만에 PPT 초안 만들기 (에이전트 활용 vs 기존 문서 변환)
- [통합 실습] 구글 NotebookLM을 ‘나만의 AI 수업 비서’로 활용하기
- 정리 및 Q&A
1. 동기 유발 — ‘왜’ 자동화해야 하는가?
“교사에게 가장 소중한 자원은 ‘시간’입니다.”
사례: 1시간짜리 회의 → 10초 만에 회의록 초안 완성
- (Before) 회의 중 기록 + 회의 후 정리/배포 = 30분~1시간
- (After) 음성 녹음 → 텍스트 변환(클로바노트 등) → AI 프롬프트 입력 = 10초
자동화의 장점
- 시간 확보: 반복 업무는 AI에게, 교사는 ‘수업/학생’에 집중
- 업무 몰입: 기록 부담 ↓, 토론과 의사결정에 몰입
- 일관성: 표준 포맷으로 결과물 관리 용이
참고: 회의록 자동화 워크플로
1. 동기 유발 — 회의록 자동화 실전 프로세스
[Step 1] 녹음 및 텍스트 변환
- 스마트폰/클로바노트로 녹음(사전 고지) → STT로 텍스트 변환
[Step 2] AI에게 요청 (파일 업로드 + 프롬프트)
- 가능 도구: ChatGPT, Gemini, Claude 등
- 마스터 프롬프트: “이 회의록을 [회의 정보/핵심 논의/의사결정/Action Item] 4구역으로 정리”
[Step 3] 검토 및 수정
- AI 초안을 빠르게 검토·보완하여 배포
2. 프롬프트의 이해 — “Garbage In, Garbage Out”
“질문이 애매하면 결과도 애매하다.” → 질문 품질 = 답변 품질
핵심: 4단계 프롬프트(R-C-T-F)
- AI를 ‘신입’이 아닌 ‘유능한 전문가’로 세팅
참고: 4단계 프롬프트 공식
2. 프롬프트의 이해 — 4단계 프롬프트 공식(R-C-T-F)
- 1) 역할(Role): “너는 15년 차 중1 과학 교사” → 전문성/정체성 부여
- 2) 맥락(Context): “광합성 단원, 흥미 낮음” → 배경/목표 제공
- 3) 과업(Task): “도입 활동 3가지 제안” → 명확한 임무
- 4) 형식(Format): “표로 [활동명/준비물/진행단계]” → 결과물 형태 지정
3. 적용 1 — 나만의 ‘문서 자동 생성기’ 만들기
반복 문서(시험 문제/가정통신문/평가계획서)의 피로 ↓
해결책: ‘양식(Template)’을 추출·일반화 → 변수만 바꿔 자동 생성
- 템플릿 추출 프롬프트
- “아래 텍스트의 양식을 분석해 템플릿으로 만들어줘.”
- “내용이 들어갈 곳은
[변수]로 표기.”
참고: 문서 자동 생성 프롬프트 비법
3. 적용 1 — 실전: 교과서로 ‘시험 문제’ 자동 출제
- Step 1 템플릿 학습: 기존 객관식 1~2문항 예시 제공 → 공통 구조 추출
- Step 2 본문+템플릿 결합: “이 본문으로 객관식 5문항 생성”
활용 분야
- 객관식/단답형/서술형 자동 출제
- 가정통신문/지도안/보고서 양식 맞춤 초안
4. 적용 2 — PPT 만들기 (1) 에이전트 활용 / 난이도: 하
방법 1: 주제만 입력 → 자동 레이아웃/디자인 초안
- 젠스파크: 직관 UI, 템플릿 다양
- 마누스: 한국어 강점, 본문 생성력 우수
- 펠로 AI: 이미지/애니메이션 자동 적용
- 장점: 아이디어 고갈 시, 초안 빠른 생성
- 단점: 내용 정확도/깊이는 한계 → 검토 필수
참고: 에이전트 3종 비교 후기
4. 적용 2 — PPT 만들기 (2) 기존 문서 활용 / 난이도: 중
왜 AI로? 슬라이드 분할·텍스트/이미지 추출·초안 디자인까지 시간 압도적 절약
- 수작업: 복붙·캡처·분할·디자인 → ~1시간
- AI: PDF/HWP 업로드 → 인식·분할·초안 제안 → ~5분
참고: 문서→PPT 전환 가이드
5. 통합 실습 — 구글 NotebookLM ‘AI 수업 비서’
NotebookLM: 내가 업로드한 신뢰 가능한 자료만을 근거로 답변하는 AI
- 인터넷 검색 X, 내 자료(교과서/수업자료/PDF) 기반
활용 프로세스
- 자료 업로드: 교과서 PDF, 평가 계획안, 활동지 등
- 질문/요청: 업로드 자료 기반으로 다양한 과업 지시
참고: NotebookLM 활용법
5. 통합 실습 — NotebookLM 활용 예시
- 문제 출제: “자료 기반 객관식 10문항+정답”
- 수업 아이디어: “핵심 개념 3가지+재미있는 비유, 토의 질문 5개”
- PPT 초안: “핵심 내용 5장 개요(슬라이드별 제목/핵심)”
정리 및 Q&A
- (Why) 단순 업무 자동화: 회의록
- (How) 4단계 프롬프트: R-C-T-F
- (What) 문서 자동 생성: 템플릿
- (What) PPT 자동화: 에이전트/문서 변환
- (Tool) AI 수업 비서: NotebookLM
“AI는 교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에게 ‘시간’과 ‘영감’을 주는 강력한 조수입니다.”
질의응답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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